2022년 12월 28일 부동산 및 경제뉴스 스크랩, 뉴스 요약입니다.
전세보증금 피해 예방은?…보호책 활용하고 집값 하락 대비
새해 달라지는 제도와 예방대책4월부터 국세기본법 개정안 적용경·공매 때 임차보증금 우선 변제서울 마포구의 한 공인중개사사무소. 김혜윤 기자 unique@hani.co.kr최근 다세대주택과 오피스텔 등
land.naver.com
지금까지는 국세와 저당권, 임대차 보증금이 다툴 때 권리설정일이 빠른 순서로 변제가 이뤄졌으나 이번 국세기본법 개선안에서 국세 징수보다 임차보증금을 우선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제도를 개선한다.
전세로 계약하려는 임차인이라면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전세금 반환보증’에 반드시 가입하는 게 최선이다.
내달 규제지역 해제 예정... 서울 '노도강' 빗장 풀까
"중저가 밀집지역, 투기 덜한 곳 풀릴 듯"규제 풀어도 요지부동... 거래 늘지 미지수26일 서울 송파구 롯데타워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도심의 모습. 뉴스1부동산시장 연착륙을 위해 정부가 내달
land.naver.com
부동산시장 연착륙을 위해 정부가 내달 예고한 규제지역 해제 지역으로 서울 '노도강(노원, 도봉, 강북구)'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다만 시장은 예상대로 풀리더라도 거래가 늘긴 어렵다고 전망한다.
12.26일 현재 남아 있는 규제지역은 서울과 경기 과천, 성남(분당·수정), 하남, 광명 등이다.
주담대 금리 '8%' 진입하나… 정부, 규제완화로 총력 대응
내년 금리가 추가로 오를 것이라는 한국은행의 전망에 따라 정부가 각종 경기 부양책을 내놨다. 다주택자를 대상으로 세금 부담을 완화하는 한편 내년 초 규제지역으로 설정돼있던 지역을 해제
land.naver.com
한국은행이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기준금리 인상을 고려하고 있다.
금통위는 지난 23일 의결한 '2023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2.0%)으로 수렴해 나갈 수 있도록 물가안정에 중점을 둔 기준금리 기조를 지속하겠다"고 전했다.
피땀 흘려 벌어 낸 보증금 찾겠다…강제경매 한달새 서울 67%·대구 140%↑
“전셋값 하락 지속 예상돼 강제경매 증가할 듯”낙찰가율·낙찰률 하락…경매 통해 보증금 전액 받기 쉽지 않아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아파트 모습. 2022.12.19/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서울=뉴
land.naver.com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임차인이 전세금 반환 등을 이유로 살고 있는 집의 강제경매를 신청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강제경매는 판결문 확보 후 채권자가 법원에 경매신청을 해야 하지만, 임의경매는 재판없이 저당권을 근거로 경매신청이 가능하다는 차이가 있다. 강제경매는 채무자가 대여금 등을 변제기일까지 갚지 않을 때 발생한다.
내년 인천·대구 아파트 입주물량, 조사 이래 가장 많아
기사내용 요약부동산R114, 2023년 입주예정물량 분석상반기는 수도권, 하반기는 지방이 많아[서울=뉴시스] 홍세희 기자 = 2023년에는 전국에서 아파트 총 554개 단지, 35만2031가구(임대 포함)가 입주
land.naver.com
2023년 시도별 아파트 입주물량은 경기(10만9090가구), 인천(4만4984가구), 대구(3만6059가구), 충남(2만6621가구), 서울(2만5729가구) 순으로 많다.
서울은 2023년 입주하는 2만5729가구 중 6371가구(25%)가 강남구 물량으로 인근 개포동과 대치동의 전셋값이 하향 조정되고 있다.
LH, 내달 2일부터 청년·신혼부부에 매입임대 2천174호 공급
서울 종로구의 한 매입임대주택 [연합뉴스 자료사진](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내달 2일부터 청년·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2천174호에 대한 청약 접수를 시작한다고 2
land.naver.com
LH는 내달 2일부터 청년·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2천174호에 대한 청약 접수를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매입임대주택은 LH가 도심 내 신축 또는 기존주택을 매입해 무주택 청년·신혼부부 등에게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임대하는 공공임대주택이다.
오피스텔 시장도 '싸늘'..."금리 무서워"
[ 김주미 기자 ] 점점 높아지는 금리와 경기 침체 영향으로 아파트 대체 상품인 오피스텔 시장마저 찬바람이 불고 있다. 분양시장 한파에 이어 서울지역 기존 오피스텔 매매와 전셋값이 일제히
v.daum.net
분양시장 한파에 이어 서울지역 기존 오피스텔 매매와 전셋값이 일제히 하락 전환했다.
27일 KB국민은행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오피스텔 매매 평균가격은 3억549만원으로 10월(3억554만원)보다 하락했다.
수익형 부동산인 오피스텔은 전세수요가 많아 전세가율도 수도권 평균 84.2%, 서울이 83.5%로 아파트보다 높다.
대구율하 도시첨단산단 전국 2번째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단' 지정
(서울=뉴스1) 김도엽 기자 = 국토교통부는 27일 대구율하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로 지정하였다고 밝혔다.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 지정은 지난 7월 새만금 국
v.daum.net
국토교통부는 27일 대구율하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로 지정하였다고 밝혔다.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 지정은 지난 7월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이은 전국 두번째다.
“규제 완화만 기다렸다”… 정밀안전진단 속도내는 서울 재건축
이달 초 정부가 재건축 안전진단 규제 완화 방침을 발표하면서 노후 아파트 단지들이 분주해지고 있다. 규제 완화 시점이 내년 초로 가시화된 만큼, 정밀안전진단 통과를 기대하는 단지들이 안
v.daum.net
정부가 재건축 안전진단 규제 완화 방침을 발표하면서 노후 아파트 단지들이 분주해지고 있다.
재건축 안전진단은 예비안전진단과 1차 정밀안전진단, 2차 정밀안전진단(적정성 검토)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1차 정밀안전진단에서 D등급을 받으면 2차 안전진단을 거치고, 여기서 D·E등급이 나와야 재건축을 진행할 수 있다.
서초동 현대아파트는 지난 21일 서초구에 정밀안전진단 진행을 위한 용역비용 예치금을 납부했다. 노원구청은 지난 20일에는 월계시영아파트에 대한 정밀안전진단 용역을 발주했다.
도심지역도 농어촌주택 양도세 과세특례 허용
앞으로 농어촌이 아닌 도심 지역의 주택매매에서도 양도소득세 과세 특례를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릴 전망이다. 정부는 인구감소지역의 경우 도시 주택에 대해서도 주택 수 제외 특례를 허용하
v.daum.net
정부는 인구감소지역의 경우 도시 주택에 대해서도 주택 수 제외 특례를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농어촌주택 양도세 과세특례는 한 세대가 일반 주택 1채와 농어촌주택 1채를 3년 이상 보유했을 경우 세금을 매길 때 농어촌주택을 보유 주택 수에서 제외해주는 제도다.
중국인 큰손도 떠난다…외국인 부동산 매수 일년새 20% '뚝'
국내 부동산시장의 큰손으로 불렸던 외국인의 매수세가 줄었다. 특히 그동안 강세를 보였던 중국인 수요가 대거 이탈하는 모습이다. 금리 인상,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투자가 감소한 것으로
n.news.naver.com
국내 부동산(집합건물·토지·건물)을 매수한 외국인은 1만3923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만7414명)대비 20.0% 감소했다. 특히 그동안 국내 부동산 매입에 적극 나섰던 중국인의 매수세가 꺾였다.
서울 대표 슬럼가 '용산 서계동', 신속통합기획 재개발에 주민 합의
서울 대표 역세권임에도 주택환경 노후화로 대표 슬럼가가 된 용산구 서계동 일대 주택가가 '통합 재개발'을 진행하기로 했다. 27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용산구 서계동 통합개발추진위원회(가칭)
n.news.naver.com
27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용산구 서계동 통합개발추진위원회(가칭)는 지난 10월 말 서울시 신속통합기획(이하 '신통기획')을 신청, 통합 재개발 방식에 합의해 사업 주체를 단일화했다.
신통기획은 정비계획 수립단계에서 서울시가 공공성과 사업성의 균형을 이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인·허가 규제완화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부동산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피스텔 시세 조사] 서울 강남역, 역삼역, 신논현역 (1) | 2023.08.06 |
---|---|
오피스텔이란, 오피스텔 주택수 산정 여부, 오피스텔 계약면적 (0) | 2023.08.05 |
[손품] 서울 용산구 지역 분석 (0) | 2022.12.21 |